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으로 3개월 고생하다가 일주일만에 고친 이야기 (약아님)

by k-winner 2024. 1. 8.

저녁을 늦게 먹고 소화도 다 시키지 못한채 잠을 자거나, 간식을 먹고 낮잠을 자는등는 습관이 들어버린지 한참후에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고 말았다. 
병원에 가서 간단히 진찰을 받고 약을 처방받았다. 위산분비 억제제(파라메트정), 위염치료제가 든 알약이었는데, 일주일치를 처방받았는데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저녁은 아주 간단히 먹고, 그후에 집 앞 공원에 나가 한시간 걷기등을 하며 잠들기 전에 위에 있는 음식물들은 전부 소화시키는등 노력을 많이 했지만 여전히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역류성 식도염 대표 증상

정말 참기 힘들었던 부분은,
 
1. 밤 중에 자면서 꼭 한번씩 깨어나 5분정도 심한 기침을 한다. 역류성식도염 초기에는 이게 위산이 올라와 식도를 자극하는 건지도 몰랐다. 왜냐하면 목에 먼지가 낀것처럼 간질간질 하면서도 거슬리는 느낌이었기 때문에. 식도를 위산이 자극하여 상처를 내면 화상? 데인듯한 느낌일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아닌게 아니라 정말 먼지가 낀것같은 느낌이었다.
나중에 가서야 이게 위산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됨.
 
2. 말을 할때, 한문장을 다 말 할 수가 없다. 중간중간에 꼭 헛기침이 나온다. 말을 할때마다 목에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때문에 기침이 자동으로 나와 너무너무 불편했다.

 
네이버 블로그, 구글 검색으로 정보를 찾아보니 나와같은 증상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됐다. 처방약이 듣지를 않아 해외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어떤 방법으로 치유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중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 (사과 식초) 라는 것을 알게 됐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

 

애플 사이다 비니거 (Bragg)

Bragg 사에서 제조한 애플사이다 비니거는 유기농 사과를 이용해 만든 발효식초로, 상품성이나 그 효능에 있어서 미국에서 대표적인 식초이다. 병 레이블에 쓰여있는 "The Mother"초모라고 하는데, 초모는 박테리아와 효모로 이루어진 점성질의 물질이다. 이것은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것으로, 단백질과 유산균이 풍부하다고 한다. 그래서 초모가 함유된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갈색빛에 굉장히 탁하며 병 밑을 보면 침전물이 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찾기

역류성 식도염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건데, 내가 어떤 유형의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것이 중요하다.  역류하는 이유가 높은 산성도 때문인지 낮은 산성도 때문인지를 알아야 한다. 
우선 위에서는 여러 요소들이 다 함께 작용을 하는데, 
★ 펩신, 단백질을 소화하는 발효물질. 산이 필요.
★ 위산, 펩신이 작동하도록 도와주고 일반적으로 소독하는 역할.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면, 펩신과 산이 함께 있는 위 내용물들을 목으로 밀어 올리면서 식도에 화상을 입힌다. 

 
내가 알아본 바에 따르면, 낮은 산성도는 식도 괄약근이 열리게 하여 위식도 역류 질환 증상을 발생 시킨다고 한다. 식도 괄약근이 낮은 산성도 때문에 위산을 인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열린 상태로 위산을 그냥 흘려보내는  그런......
이런 사람들에게는 애플사이다 비니거 (사과 식초)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사과 식초는 위의 산성도를 높여주고, 괄약근이 닫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정보들은 의학 전문 지식이 아닌 해외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 reddit)에서 찾아본 정보이기 때문에 알아서 판단하시라..

 
나는 해외에 거주중이라 구할 수 있는 유기농 식초가 Bragg 사의 애플사이다 비니거뿐인데, 한국에서는 아주 다양한 유기농 발효 식초를 쉽게 구할 수 있으니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될 것 같다. 
사과식초 뿐만 아니라, 감식초, 석류식초, 현미흑초등등
(홍초는 별로...이건 설탕함량이 너무 높다...너무 달달...)

발효 식초

 

애플사이다 비니거 섭취 후기

 

놀랍게도 효과는 즉각적이었다.
애플사이다 비니거를 밥숟가락으로 2-3스푼에 물을 약간 넣어 희석한 후, 매끼니 10분후에 섭취하였다. 그리고 저녁식사는 스킵하거나 아주 적게 먹었다.
그날 밤, 나는 한번도 깨지 않고 푹 숙면을 취할수 있었다. 
항상 새벽 2-3시에 깨어나 기침을 몇분동안 했었는데, 그 증상이 하루만에 사라진 것이다.
그리고, 그전에는 트름을 하면 쓴 물 (위산) 이 느껴졌는데, 애플사이다 비니거 복용후, 트름은 여전히 하지만 위산은 올라오지 않았다. 
1주일정도 지났는데, 말하면서 나오는 기침도 어느정도 잡혔고 (90%) 목에 이물감도 사라졌다.


카모마일 차

추가로 틈틈히 카모마일 차를 마셨다. 카모마일이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탁월한 차라고 알려져 있어서, 나의 상처입은 식도가 잘 아물게 하는데 도움이 될까하여 기침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계속 꾸준히 마실 생각이다. 

카모마일

애플사이다 비니거 효능

애플사이다비니거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체중 감량: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번 애플사이다비니거를 복용한 사람들은 저칼로리 식단을 따른 사람들보다 몇 킬로그램 더 살을 뺐다고 한다. 애플사이다비니거는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혈당 조절: 특히, 2형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고 한다.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공복 혈당을 낮추고, 식사 후 혈당 상승을 완화한다.


콜레스테롤 감소: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피부 건강: 항균, 항염,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 흉터, 홍반, 염증 등의 피부 문제를 개선한다. 희석시켜 피부에 바르거나 물에 타서 목욕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있다.

 
 
 
 
 

댓글